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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과정

멀티미디어공학전공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은 최첨단ICT 멀티미디어 기술분야에 사용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함과 동시에 이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운영할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특화된 교육과정 및 실직적인 실무형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명 기업들, 한국 디지털 산업협회, IT 인재개발원, 과학기술융합연구센터, 문화디자인공학연구소, 고용노동부등과 함께 “모바일 콘텐츠 제작 및 애니메이션 게임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차세대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 하에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전문인 양성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전문인 양성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전문인 양성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전문인 양성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전문인 양성

창조적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문화예술교육을 감각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을 통하여 창조적 디지털 콘텐츠 기반실현하고 풍요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저희 멀티미디어공학전공에서는 최첨단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학습을 수행합니다.

디지털 콘텐츠, 멀티미디어 그래픽 실습 및 응용 I, 멀티미디어그래픽 실습 및 응용 II, 멀티미디어영상 편집실습, 디지털 스토리텔링, 컴퓨터 활용.

2. 멀티미디어콘텐츠 (2D/3D) 인터렉션 및 가상/증강현실 그래픽 설계
2D/3D 2D/3D 2D/3D 2D/3D

최근 스마트기기 다양성 (가상현실 그래픽, 증강현실 게임, 스마트밴드, 3D디지털콘텐츠, 스마트 Home)으로 인해 서비스 공급 유형 또한 다원화되면서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 제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은 다채로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D/3D 그래픽 제작에 관한 학습을 수행합니다.

2D 인터렉션 설계 및 실습, 3D 인터렉션 설계 및 실습,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산업체연계프로젝트I/II, 졸업프로젝트 I/II.

3. 게임기획, 설계 및 프로그래밍 전문인 양성
게임기획 게임기획 게임기획 게임기획

세계 게임 시장 수요는 초고속 정보통신 기술발달 및 스마트폰 보급의 보편화로 모바일, PC 게임시장 활성화가 가속화되면서 매년 상승폭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저희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은 “게임인력 수요증가에 따른 창의적인 게임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설계 및 실습 I, 게임설계 및 실습 II, 프로그래밍기초, C++고급프로그래밍 I, C++고급프로그래밍 II.

4.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 전문인 양성
모바일 모바일 모바일 모바일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은 앱(APP) 입니다. 이러한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용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저희 학과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직접 원하는 종류의 앱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인터넷 마켓에 등록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개발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 및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자바프로그래밍 실습 I, 자바프로그래밍 실습II, 모바일 앱스 응용실습 I, 모바일 앱스 응용실습 II, 산업체연계프로젝트I, 산업체연계프로젝트II, 졸업프로젝트 I/II.

5. 멀티미디어 통신 및 유비쿼터스 전문인 양성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초고속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생활밀착형 온/오프라인 서비스 규모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서비스 개발이 ICT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및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멀티미디어 공학과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이끌어갈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유/무선 통신 기술” 및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관한 학습을 수행합니다. 또한, 특화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직접 설계하고 결과물을 표현해 낼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멀티미디어통신개론, 유비쿼터스 프로젝트, 멀티미디어 데이터통신 I, 멀티미디어 데이터통신 II, 이동통신시스템, 졸업프로젝트 I/II.

6. 웹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보안 전문인 양성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최근 정보통신 기술 및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 되면서 초연결사회 즉, 모든 산업분야를 망라하고 하나로 묶여주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물들의 소통은 인간의 삶의 편의를 가져온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개인 사생활침해와 보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멀티미디어 공학과에서는 인터넷 상에서의 데이터 저장, 처리, 웹 서비스, 웹 서버, 콘텐츠 사용과 관련된 학습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보보안분야에 관한 학습을 수행합니다.

웹 시스템 설계 및 응용 I, 웹 시스템 설계 및 응용 II,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안, 멀티미디어서비스 보안, 멀티미디어 데이타베이스, 멀티미디어 웹 제작실습, 멀티미디어 전자상거래특론.

교육과정의 특색

자바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의 특색

01.산학연관 협력 프로젝트

현재 진행 중인 산학연관 협력 프로젝트에서는 한남대학교와 멀티미디어공학 연구팀과 ETRI 위성방송통합연구팀은 향후 위성망용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전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로토콜 선행연구를 공동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디지털 콘텐츠 전송 기술, 실시간 고속 멀티미디어 데이터 인터넷 연관기술 및 정보를 상호교류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KISTI)의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며 기술적인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02.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형 교육은 준비교육을 이수한 후 실무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산업체 요구형 교육프로그램이다. 본 멀티미디어공학전공에서는 2011년과 2012년도에 디지털에이전시 협회 및 대덕인재개발원과 JAVA 및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MOU를 맺고 현재 현장 실무형 특성화 교육과 창의력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실무교육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기업, 게임 설계 및 안드로이드 앱 제작 기업의 팀장급 이상 실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현장의 기술을 직접 제공하고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과 연계하는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다.

03. 기술세미나 및 실무 워크숍 프로그램

산업기술 수요와 환경변화에 따른 실질적 기술 세미나 실시를 통한 지역 관련대학, 고등학교, 관련기업 등 참여대상 확대를 통한 대규모 행사 유도를 하고 있다. 적극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연계 행사로 지역 거점 산업으로의 인식 극대화와 컨퍼런스형 세미나 대전지역 전 기관 대상, 멀티미디어공학전공 학생대상 기술 세미나 실시를 통하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및 게임 프로그래밍 설계의 제작 과정 반복형 워크숍 실시와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무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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