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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학과 소개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은?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모토로 혁신적인 기술을아름답게 구현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공학, 미디어학, 콘텐츠 디자인학이 융합하여이루어진 복합적 학문입니다. 교육과정으로는 컴퓨터 그래픽스, UI/UX, 2D/3D콘텐츠 제작, 게임기획 및 게임 프로그래밍, 컴퓨터 SW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제작 및 디자인, 웹서비스, 모바일 통신, IT보안 등이 있으며, 4차 산업 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시대에적응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과 창의적 디자인 발상, 국제적인 프로그래밍 업무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그 노력의 결과로 대학자체평가에서 "공학계열 최우수 학과 1위"로 선정되어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ICT분야의 기업들과 산학연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2D/3D콘텐츠 그래픽, 멀티미디어 프로그램개발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에 참여하여 우수한 결과 (국제 및 국내공모전/학회에서 작품 및 학술논문 우수상 수상)로 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Dream! Passion! New Paradigm!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전공에서 실시하는 창의적 실무위주 교육과정 및 특성화 프로그램은 2012년 대학 자체평가에서 “공학계열 최우수 학과 1위”로 선정되어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분야의 다양한 기업들과 산학연 공동 연구 및 수업을 통해 현재 출시된 디지털 2D/3D콘텐츠 프로그램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에 참여하여 우수한 결과로 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CG(2D/3D 컴퓨터그래픽) 제작 분야는 멀티미디어콘텐츠 산업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컴퓨터그래픽분야 (가상현실 그래픽, 특수효과 애니메이션, 증강현실 그래픽, 2D/3D디지털콘텐츠, 가상현실 3D 인터랙션)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산업수요맞춤형 실무위주 교육 및 창의적 사고를 통해 최고의 멀티미디어컴퓨터그래픽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차세대 멀티미디어콘텐츠(UCC 콘텐츠 제작 크리에이터) 제작 분야는 차세대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산업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편집 분야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시나리오기획 및 영상편집디자인의 기초, 고급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각종 상업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게임기획, 설계 및 프로그래밍 분야는 차세대게임콘텐츠 제작 분야에서의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게임 알고리즘, 안드로이드 게임 설계, 게임 프로그래밍 및 다양한 멀티 플랫폼(Multi-Platform) 제공이 가능한 게임엔진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게임 콘텐츠 산업시장을 개척할 게임전문가(기획, 그래픽, 프로그래밍)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모바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 분야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시대 역동적인 IT시장에서의 ICT기반 소비자 트렌드(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한 신개념 서비스 창출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서비스고도화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이를 활용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모바일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모바일 앱 개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멀티미디어통신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은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로 급변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멀티미디어통신 신기술 (ICT 미래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디지털 서비스, 유비쿼터스 유/무선 통신)을 적용한 응용작품을 개발하는 모바일/유비쿼터스 설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에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 되면서 초연결사회 즉, 모든 산업분야를 망라하고 하나로 묶여주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 상에서의 데이터 저장, 처리, 웹 서비스 제작, 콘텐츠 사용과 관련된 학습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보보안분야에 학습을 수행하여 웹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위와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분야들에 있어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명 기업들, 한국 디지털 산업협회, IT 인재개발원,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융합연구센터, 문화디자인공학연구소등과 함께 “모바일 콘텐츠 제작 및 애니메이션 게임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차세대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

창의적 실무위주 교육과정 및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은 국제 `학술발표대회, 국내 학술대회, 국내외 공모전을 수상을 통해 그 결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대회 FGCN 2016/2015, COMCOMS 2015에서 모바일 콘텐츠 디자인 및 설계분야에서의 최우수상 및 최근 2년연속 국내 최대 공모전 중 하나인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후원하는 스마트 ICT 멀티미디어공모전에서의 수상을 통하여 그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2012년이후 5년간 국제 및 국내공모전/학회에서 24개 작품 및 학술논문들이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공모전 공모전 공모전 공모전

이와 같은 다양하고 특화된 교육과정 및 산학연계 실무특성화 교육을 통하여 우리 멀티미디어공학전공에서는 공학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기술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실무적 인재를 배출해왔으며, 스마트 디지털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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