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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멀티미디어공학과는?

멀티미디어공학과는 "기술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모토로 혁신적인 기술을 아름답게 구현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공학, 미디어영상학, 콘텐츠 디자인학이 융합하여 이루어진 복합적 미래 지향적 학문입니다. 교육과정으로는 멀티미디어 CG(2D/3D 컴퓨터 그래픽)제작, 차세대 멀티미디어콘텐츠 (영상 및 UCC 방송 크리에이터)제작, 게임기획 및 게임 프로그래밍,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모바일 앱 제작 및 프로그래밍, 웹서비스, 멀티미디어 통신, IT/DB보안 등이 있으며, 4차 산업 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과 창의적 디자인 발상, 국제적인 프로그래밍 업무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멀티미디어공학전공의 창의적 현장실무위주 교육과정은 대학자체평가에서 공과대학 전체 "공학계열 최우수 학과 1위", "공학계열 평균 취업률 1위"로 선정되어 교육 및 연구, 취업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2020년 교육부 “4차 산업 혁신선도대학: XR (확장현실)신산업 분야”에 주관학과”로 선정돼 XR 스마트미디어전공 신설을 추진하고, 확장현실 산업분야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기업연계형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ream! Passion! New Paradigm!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에서 실시하는 창의적 실무위주 교육과정 및 특성화 프로그램은 2012년 대학 자체평가에서 “공학계열 최우수 학과 1위”로 선정되어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분야의 다양한 기업들과 산학연 공동 연구 및 수업을 통해 현재 출시된 디지털 2D/3D콘텐츠 프로그램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에 참여하여 우수한 결과로 그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CG(2D/3D 컴퓨터그래픽) 제작 분야는 멀티미디어콘텐츠 산업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컴퓨터그래픽분야 (가상현실 그래픽, 특수효과 애니메이션, 증강현실 그래픽, 2D/3D디지털콘텐츠, 가상현실 3D 인터랙션)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산업수요맞춤형 실무위주 교육 및 창의적 사고를 통해 최고의 멀티미디어컴퓨터그래픽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차세대 멀티미디어콘텐츠(UCC 콘텐츠 제작 크리에이터) 제작 분야는 차세대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산업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편집 분야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시나리오기획 및 영상편집디자인의 기초, 고급 이론 및 실습을 통해 각종 상업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게임기획, 설계 및 프로그래밍 분야는 차세대게임콘텐츠 제작 분야에서의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게임 알고리즘, 안드로이드 게임 설계, 게임 프로그래밍 및 다양한 멀티 플랫폼(Multi-Platform) 제공이 가능한 게임엔진 프로그램을 통해 차세대 게임 콘텐츠 산업시장을 개척할 게임전문가(기획, 그래픽, 프로그래밍)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모바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 분야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시대 역동적인 IT시장에서의 ICT기반 소비자 트렌드(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한 신개념 서비스 창출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를 목표로 서비스고도화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이를 활용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모바일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모바일 앱 개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합니다.

모바일 및 증강현실기반

멀티미디어통신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은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로 급변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멀티미디어통신 신기술 (ICT 미래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디지털 서비스, 유비쿼터스 유/무선 통신)을 적용한 응용작품을 개발하는 모바일/유비쿼터스 설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멀티미디어통신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에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 되면서 초연결사회 즉, 모든 산업분야를 망라하고 하나로 묶여주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 상에서의 데이터 저장, 처리, 웹 서비스 제작, 콘텐츠 사용과 관련된 학습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보보안분야에 학습을 수행하여 웹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웹 서비스 및 정보보안 분야

위와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분야들에 있어서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명 기업들, 한국 디지털 산업협회, IT 인재개발원, 고용노동부, 과학기술융합연구센터, 문화디자인공학연구소등과 함께 “모바일 콘텐츠 제작 및 애니메이션 게임 특성화”를 위한 산업체 요구형 중심의 특화된 차세대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

창의적 실무위주 교육과정 및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은 국제 `학술발표대회, 국내 학술대회, 국내외 공모전을 수상을 통해 그 결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대회 FGCN 2016/2015, COMCOMS 2015에서 모바일 콘텐츠 디자인 및 설계분야에서의 최우수상 및 최근 2년연속 국내 최대 공모전 중 하나인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후원하는 스마트 ICT 멀티미디어공모전에서의 수상을 통하여 그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2012년이후 5년간 국제 및 국내공모전/학회에서 24개 작품 및 학술논문들이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공모전 공모전 공모전 공모전

이와 같은 다양하고 특화된 교육과정 및 산학연계 실무특성화 교육을 통하여 우리 멀티미디어공학과에서는 공학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기술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실무적 인재를 배출해왔으며, 스마트 디지털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전문가 양성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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