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소개
  • 대학원

대학원

대학원 대학원 대학원 대학원

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인문적 소양과 미덕을 쌓아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필요한 국제적인 감각의 기술력, 창의력, 비즈니스능력, 언어능력을 동시에 갖춘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멀티적 사고를 가진 전문 지식인교육을 양성한다. 또한 국가와 지역 전략산업 강화를 위하여 핵심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산업 교육과정의 강화 및 전공심화과정의 현장 중심형 전문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① 멀티미디어학 전반에 관련된 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지성인의 양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에 대한 깊이 있는 안목과 식견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② 고도화된 멀티미디어산업 기술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첨단 지식 및 신기술 습득 능력의 함양과 창의적 발상과 디지털 공학의 기술적 솔루션을 동시에 병행하는 차별화된 연구능력을 갖춘 신기술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③ 멀티미디어학문분야의 계열화, 주제화, 유연화, 국제화의 융합형 혁신적 교육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영역을 확보하고 디지털 환경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갖춘 전문 지식, 기술, 지도자의 역량을 갖춘 국제적인 감각의 멀티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④ 멀티미디어콘텐츠 산업분야의 활성화와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상호 유기적인 멀티미디어콘텐츠 분야의 경쟁력 있는 전문 산업 능력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분야

전공분야 개요
멀티미디어
(Multimedia)
그래픽영상, 음향 및 컴퓨터 기반기술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표현기술 및 각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분야

교원명단

성명 직위 학위
(출신대학)
전공지도 분야 연구분야
박길철 교수 공학박사
(성균관대학교)
멀티미디어 저작 멀티미디어통신 및 산업체연계프로젝트
박병주 부교수 공학박사
(미-플로리다대학교)
모바일 무선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 모바일 컴퓨팅 및 유비쿼터스
김용태 부교수 공학박사
(충북대학교)
웹 서비스 디자인 웹 서비스 및 시스템
이동철 조교수 공학박사
(한양대학교)
소프트웨어, 모바일 앱 모바일 앱 및 게임 SW
이성욱 조교수 공학박사
(미-플로리다대학교)
정보보안 및 DB 멀티미디어 서비스보안 및 데이터 베이스
로니 케이틸레스 조교수 공학박사
(HNU 대학교)
게임 디자인 및 기획 게임 설계 및 게임기획
김선호 겸임교수 공학박사
(스마트미디어랩 이사)
컴퓨터 2D/3D 그래픽 디자인 2D/3D 앱 인터렉션 및 디지털 광고 디자인
장효경 겸임/객원교수 공학박사
(창조산업연구원 대표)
영상처리 및 디지털 그래픽 영상처리 및 디지털 그래픽

학과 내규

1) 학부과정에서 멀티미디어 관련학과나 전공을 이수한 자를 원칙으로 하나, 타 학과나 전공출신이 입학하였을 경우 학과교수회의에서 결정하는 선수 이수과목들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전공은 멀티미디어학과 멀티미디어 전공으로 하며 교과목은 모두 전공선택으로 한다. 이에 따라 기초공통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은 두지 않는다.
3) 본 내규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교과목 구성

전공 분야 교과구분 교과목명 학점
멀티미디어 기본 소프트웨어공학방법론연구,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론, 모바일시스템연구, 기획및시나리오, 멀티미디어디자인특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시스템설계, 전자상거래특론, 인간과컴퓨터의상호작용, 미디어연구방법론Ⅰ, 미디어효과연구, 그래픽디자인연구, 디지털디자인문화의이해, 광고연구, 3D컴퓨터애니메이션표현연구, 디지털애니메이션세미나, 가상환경특론, 영상시나리오연구, 정보보호세미나, 멀티미디어암호학세미나, 객체지향언어연구, 멀티미디어신기술세미나, 정보통신세미나, 멀티미디어특론, 인터넷통신특론, 멀티미디어통신특론,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 정보및통신보안특론, 디지털저작권보호론, 정보보호론,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웹마스터, Korean LanguageⅠ 3
중급 멀티미디어콘텐츠세미나, 게임이론세미나, 데이터통신연구세미나, 멀티미디어시스템세미나, 멀티미디어저작세미나,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유비쿼터스시스템세미나, 멀티미디어통신세미나, 미디어연구방법론Ⅱ, 커뮤니케이션이론, 방송및영상론, 인터랙티브미디어연구, 커머셜영상워크샵, 컴퓨터그래픽디자인워크샵, 3D컴퓨터애니메이션제작, 디지털영상편집워크샵, 디지털영화제작, 멀티미디어데이터보호세미나, 멀티미디어네트워크보안론, 웹서비스, 유비쿼터스신기술세미나, 유비워터스센서네트워크, 멀티미디어정보보안세미나, 멀티미디어운영체제세미나, Korean LanguageⅡ 3
심화 멀티미디어마켓팅세미나, 고급웹마스터, 멀티미디어저작및구현, 웹프로그래밍프로젝트, 게임제작프로젝트, 유비쿼터스프로젝트, 인터랙티브미디어디자인워크샵,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디지털특수효과제작, 가상스튜디오제작, 웹및무선서비스보안론, 소프트웨어개발세미나, 소프트웨어프로젝트, 게임타이틀저작, 교육용타이틀저작, 웹디자인프로젝트, 멀티미디어시스템세미나, 모바일시스템설계,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설계 Korean LanguageⅢ 3
연구과목 석사논문연구Ⅰ,Ⅱ
박사논문연구Ⅰ,Ⅱ,Ⅲ
0
최종수정일 : 2017-01-23